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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areer Column

지금도 당신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있는 말하기 습관 BEST5

당신도 모르게 당신의 가치를 떨어뜨리면서 다닐지도 모릅니다. 아래와 같은 말들을 하고 다닌다면 말이죠. 내 언어 습관은 어떤지 한번 돌아보면 어떨까 합니다!! 당신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말하기 습관 5가지를 함께 해봅니다.





1. 계속해서 고민거리를 남들에게 말하고 다닌다.


고민거리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? 다들 고민은 있답니다. 당신이 풀어야 할 문제에 대해 떠벌리고 다녀봤자 다시 당신에 약점이 되어 돌아올 뿐. 문제가 해결되거나 하지 않습니다. 당신의 그런 푸념들에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그 정도 밖에 안되는 능력일 뿐이라고 여기게 될 것입니다.




2. 그건 제가 해보겠습니다!!


물론 적극적인 자세는 좋다. 하지만 정말로 할 수 있는가? 어설픈 시간이 들어가서 결과물로 어정쩡하게 나오지 않겠는가? 적어도 당신이 하고 있는 업무를 분석해본 뒤 이 말을 하길 권한다. 선의로 이야기했다가 정말 능력 없는 사람으로 낙인 찍혀 있을지도 모르니까




3. 그런데 이건 뭐에요?


모르는것을 물어보는 것은 죄가 아니다. ^^ 원할한 업무처리를 위해서도 회의중에 모르는것은 반드시 알고 넘어가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. 하지만 어느정도 상식선에 있는 부분이라든지 혹은 방법적인 토론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 생각도하기전에 물어만 본다면 상대방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다. 




4. 맞아요~, 그렇죠~!


영혼없는 맞장구는 하지 말아라. 정말로 왜 좋은지 구체적인 이유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남의 의견에 함부로 동조하거나 맞장구치지 말라. 일이 꼬였을 때 공범으로 몰릴테니!!




5. 죄송해요 라는 말을 남발한다.


물론 이 말은 예의 바른 표현일 수 있다. 하지만 이 말 자체는 자신의 잘못이나 실수를 인정하는 말이다. 직장인들은 프로다. 그 세계에서 죄송해요 란 말을 남발하는 것은 자칫 프로 답지 못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으니 주의 하라!